간호계 소식

안전한 백신 접종 위한 환자 참여 캠페인 ‘먼저 말해주세요’

  • 2021.08.05
  • 작성자 : srhan
  • 조회수 : 708
안전한 백신 접종 위한 환자 참여 캠페인 ‘먼저 말해주세요’

[편집국] 정규숙 편집국장   kschung@koreanurse.or.kr     기사입력 2021-08-04 오후 04:12:44

의료기관평가인증원(원장 임영진)은 코로나19 백신 접종 시 발생할 수 있는 환자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환자 참여 캠페인 ‘먼저 말해주세요’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캠페인에는 국가 환자안전의 컨트롤타워인 중앙환자안전센터와 보건복지부, 질병관리청, 대한간호협회, 대한병원협회, 대한의사협회, 환자단체 등이 함께 참여한다.

0... 이번 캠페인은 지난 6월 3일에 발령한 환자안전 주의경보 ‘환자에게 처방되지 않은 다른 의약품 투여’의 후속 조치이다. 안전한 예방접종을 위해 보건의료인뿐만 아니라 전 국민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을 유도하고자 시행된다.

앞서 환자안전 주의경보에서는 의료인이 지켜야 할 투약의 기본 원칙인 5 Right(정확한 환자‧의약품‧용량‧시간‧투여경로) 준수를 강조했다면 이번 캠페인에서는 국민들이 적극적으로 보건의료인과 소통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0... 이번 캠페인에서는 백신 접종 대상자가 먼저 보건의료인에게 △이름과 생년월일(또는 등록번호) △경험한 의약품 이상사례 △접종받을 백신 종류 및 차수를 말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자신이 예약하고 안내받은 백신의 정보를 정확히 인지하고 관련 내용을 보건의료인에게 먼저 알려줌으로써 예방접종으로 인한 환자안전사고를 방지하자는 취지이다.

인증원은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 및 위탁의료기관에서도 적극적으로 캠페인을 홍보할 수 있도록 현수막, 배너, 포스터, 전단지 등 다양한 형태의 홍보물을 제작해 배포한다.

임영진 인증원장은 “안전한 의료환경 구축을 위해서는 보건의료인의 적극적인 노력뿐만 아니라 환자안전에 대한 환자와 보호자 등 전 국민의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 환자 참여 캠페인이 올바른 환자안전 문화 조성과 환자중심 환자안전활동의 초석이 되기를 기대한다”며 “전 국민이 안심하고 백신 접종을 받을 수 있고, 같은 유형의 환자안전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인증원이 앞장서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환자 참여 캠페인 ‘먼저 말해주세요’ 홍보물은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환자안전 보고학습시스템 포털(www.kops.or.kr)→학습하기→정보제공에 게시돼 있다.

[출처] 간호사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