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계 소식

2022년 간호사 국시 합격자 --- 온라인 ‘면허증명서’ 발급받아 의료기관 활동 가능

  • 2022.01.20
  • 작성자 : 중앙센터
  • 조회수 : 461
2022년 간호사 국시 합격자 --- 온라인 ‘면허증명서’ 발급받아 의료기관 활동 가능

[편집국] 정규숙 편집국장   kschung@koreanurse.or.kr     기사입력 2022-01-20 오전 10:52:29

올해 2022년도 국가시험에 합격해 면허를 취득하게 되는 신입간호사들은 온라인으로 발급받은 ‘면허증명서’로 의료기관에서 활동이 가능하다.

2022년도 제62회 간호사 국가시험은 1월 21일(금) 실시된다. 합격자 발표는 2월 11일(금) 오후 5시 있을 예정이다.

○ 보건복지부는 코로나19 장기화 상황에서 간호사들을 조기에 안정적으로 확충하고자 2022년도 면허 취득자에 대해 한시적으로 ‘면허증명서’로 즉시 활동이 가능하도록 조치했다고 밝혔다. 이 같은 사실은 전국 의료기관에 전달됐다.

앞서 지난해 2021년도 면허 취득자들 경우에도 ‘면허증명서’로 즉시 활동이 가능하도록 조치한 바 있다.

○ 기존에는 의료기관에 취업할 때 ‘면허증 사본’을 제출해야 했다. 올해 간호사 면허 취득자의 경우 면허증 원본을 수령하기 이전에 먼저 온라인으로 ‘면허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으며, 이를 제출하면 된다.

합격자는 면허 발급에 필요한 서류를 갖춰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에 제출해야 한다. 서류는 교부신청서, 졸업증명서, 의사진단서이다.

보건복지부에서 면허를 승인하게 되면,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에서 휴대폰 문자 메시지로 면허번호가 부여됐다는 사실을 통보해준다.

면허번호가 부여되면 온라인으로 면허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다. 보건복지부 면허민원안내(https://lic.mohw.go.kr) 사이트에서 발급받으면 된다. ‘증명서 직접 출력’ 메뉴에서 본인인증을 하면 부여된 면허번호를 확인할 수 있고, 증명서 발급 신청을 하면 출력이 가능하다.

면허증 원본은 교부신청서에 기재된 주소지로 우편 발송된다.

[출처]간호사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