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계 소식

코로나19 항체 양성률 대규모 조사 실시한다

  • 2022.05.18
  • 작성자 : 중앙센터
  • 조회수 : 180
코로나19 항체 양성률 대규모 조사 실시한다

[편집국] 정규숙 편집국장   kschung@koreanurse.or.kr     기사입력 2022-05-17 오후 03:14:41

국립감염병연구소(소장 장희창)는 지역사회의 정확한 코로나19 자연감염자 규모 확인 및 유행 위험 평가를 위해 대규모 항체 양성률 조사를 5월부터 착수한다고 밝혔다.

지역·연령·유병률 등을 고려해 전국 17개 시도 주민을 대상으로 분기별 1만명(만 5세 이상 소아·청소년 포함)씩 조사할 계획이다.

참여 대상자는 통계적 표본추출에 의해 선정되며, 우편을 통한 자발적 동의에 의해 참여하게 된다.

선정된 대상자에 대해서는 지역사회 의료기관 방문 또는 조사원의 가정방문에 의해 채혈이 진행된다. 항체검사와 설문조사를 병행해 실시할 예정이다.

항체검사에서는 채혈된 혈청으로부터 자연감염 후 생기는 N항원과 감염 또는 백신 접종 후 생기는 S항원에 대한 항체를 검출해 양성률을 확인하게 된다.

설문조사서에는 기초자료(지역·연령·성별), 확진력, 백신접종력, 기저질환력 등이 포함돼 있다.

국립감염병연구소는 “이번 조사는 오미크론 유행 이후의 신종 변이바이러스 출현 및 유행에 대한 방역대책 및 예방접종정책 수립을 위한 과학적 근거자료를 확보하기 위해 실시된다”며 “대상자로 선정되신 분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출처] 간호사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