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KNF, 간호대학생 대상 ‘글로벌 리더십 프로그램’ 성료
- 2024.01.17
- 작성자 : 중앙센터
- 조회수 : 266
GKNF, 간호대학생 대상 ‘글로벌 리더십 프로그램’ 성료
[편집국] 정규숙 편집국장 kschung@koreanurse.or.kr 기사입력 2024-01-16 오후 02:01:09
국제한인간호재단(GKNF, 이사장 이태화)은 ‘2024 The 1st On-tact Global Leadership Program’(이하 GLP)을 1월 8∼12일 개최했다.
GLP는 간호대학생의 국제보건 역량을 강화하고 글로벌 리더십을 함양하기 위한 과정으로, 전국 간호대학생 43명이 참여했다.
이번 프로그램에서는 국제보건 및 국제개발협력분야 전문가가 진행한 △국제간호리더십 △보건의료 in SDGs(지속가능개발목표) △국제보건사업 사례분석 △국제개발협력사업과 윤리 △간호리더의 역량 등 5개 주제강연이 진행됐다. 또한 네팔, 몽골, 베트남, 인도네시아, 캄보디아, 키르기스스탄 등 아시아 6개국의 국제보건 이슈와 해결방안을 탐색하는 그룹활동이 이뤄졌다.
국가별 현지 퍼실리테이터 8명과 교수 10명 등이 프로그램 진행에 참여했다. 국제보건전문가의 국제보건 경험을 공유하고, 현장 사업을 간접경험함으로써 국제보건에 한 걸음 더 나아갈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또한 온라인 프로그램의 한계점을 보완하기 위해 사전활동으로 ‘여행계획 짜기&랜선 여행’을 통해 각 나라에 대해 폭넓게 이해하고 접근할 수 있는 활동을 진행해 국제보건에 대한 흥미를 높였다.
이번 GLP에서는 정지민(제주대) 학생을 비롯해 43명이 수료했다. 각 그룹별로 우수한 활동 참여자를 선정해 책임상(권나경 외 5명), 성실상(권은주 외 5명), 리더상(강은서 외 5명)을 수여했다.
분야별 그룹활동에 대한 활동우수그룹으로 △사전활동 분야=키르기스스탄 팀 △문화소개 분야=네팔 팀 △사회적 결정인자 및 SDGs 분야-캄보디아 팀을 선정했다. 이번 프로그램에서 가장 적극적이며 활발하게 활동한 구수민(연세대) 학생에게 MVP상을 수여했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김수민(차의과대) 학생은 “GLP를 통해 국제보건에 대한 관심이 단순한 당위성이 아닌 자신감 향상에서 오는 관심으로 변화했다”며 “건강한 국제사회를 만들어 나가는 데 이바지하는 전인적 글로벌 간호리더로서의 역량을 키우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GKNF는 올해 여름 국제개발협력사업 현장을 직접 경험할 수 있는 대면 프로그램으로 GLP를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