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계 소식

세종충남대병원, 사전연명의료의향서 등록 캠페인 전개

  • 2023.05.24
  • 작성자 : 중앙센터
  • 조회수 : 181
세종충남대병원, 사전연명의료의향서 등록 캠페인 전개
[편집국] 주은경 기자   news2@koreanurse.or.kr     기사입력 2023-05-23 오전 11:32:52

 



 

 

 

 

 

 

 

세종충남대병원(병원장 신현대)은 ‘사전연명의료의향서 등록 캠페인’을 5월 24일까지 전개한다고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2018년 2월부터 시행된 연명의료결정제도(호스피스·완화의료 및 임종 과정에 있는 환자의 연명의료 결정에 관한 법률)를 시민들에게 널리 알리고 활성화하기 위해 진행된다.

연명의료결정제도는 생애 말기 무의미한 연명의료 중단에 관한 본인의 의사를 미리 밝혀두는 것이다. 사전연명의료의향서는 19세 이상의 성인이 향후 자신이 회생 가능성이 없고 사망에 임박한 ‘임종 과정’에 직면했을 때를 대비해 생명 연장을 위한 연명치료를 받지 않겠다는 의향을 법적 효력이 있는 문서로 작성하는 것이다.

사전연명의료의향서는 반드시 보건복지부 지정을 받은 사전연명의료의향서 등록기관을 통해 충분한 설명을 듣고 본인이 작성해야 한다. 등록기관을 통해 작성·등록된 사전연명의료의향서는 연명의료 정보처리시스템의 데이터베이스에 보관돼야 법적 효력을 인정받을 수 있다. 등록된 사전연명의료의향서도 본인의 생각이 바뀐 경우 언제든지 등록기관을 통해 변경하거나 철회할 수 있다.

세종충남대병원은 2021년 12월 1일부터 사전연명의료의향서 등록기관 업무를 수행해오고 있다. 올해 4월에는 사전연명의료의향서 등록기관 운영지원사업 기관에 선정된 바 있다.
 



 

 



 

 

 

 

[출처] 간호사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