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계 소식

질병관리청 “감염관리실 업무지침서” 제작 배포 대한감염관리간호사회. 지침서 개발에 참여

  • 2024.07.22
  • 작성자 : 중앙센터
  • 조회수 : 206
감염관리실의 표준적인 역할과 범위 제시
의료기관의 체계적·효율적 감염관리 지원

질병관리청(청장 지영미)은 감염관리실을 운영하는 의료기관에서 감염관리 업무를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감염관리실 업무지침서”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질병관리청 누리집(www.kdca.go.kr) 알림·자료→법령·지침·서식→지침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이번 지침서 개발을 위해 대한감염관리간호사회, 대한의료관련감염관리학회 등 감염예방·관리분야 학회 및 전문가들이 참여해 지침개발팀을 구성했다. 외부 전문가 자문, 국내외 감염관리 현황 및 현행 법령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감염관리실의 표준적인 업무 역할을 제안했다.

지침서는 △감염관리 체계 운영 △감염관리 사업계획과 실적의 분석 및 평가 △감염관리 교육 △의료관련감염 감시 △손위생 증진 활동 △의료기구 재처리 관리 △환경 청소 및 소독 관리 △의료기관의 시설 감염관리 △표준주의와 전파경로별 주의 △감염성 질환 노출 관리 △고위험 감염병 대응 △감염병 유행 발생 관리 △직원 감염관리 △자문 및 협업 등으로 구성됐다. 각 업무의 정의와 근거, 업무 절차 및 내용 등을 담고 있다. 업무 시행 근거 참고 사이트, 감염관리실 업무 계획 및 수행 점검표도 수록했다.

특히 최근 감염관리실이 설치된 중소·요양병원 등에서의 감염관리 업무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업무 예시 자료 및 관련 법적 기준, 자주하는 질문 등을 실었다.

질병관리청은 감염관리실에서 관련 업무 수행 시 이번 지침서를 적극 참조하되, 구체적인 업무 수행은 해당 의료기관의 규모·특성 등을 고려해 적용해달라고 당부했다.

지영미 질병관리청장은 “감염관리실의 표준적인 역할과 범위를 제시한 업무지침서가 마련되어 의미가 크다”며 “감염관리실을 운영하는 의료기관에서 체계적인 감염관리 활동을 하는 데 이번 지침서가 유용하게 활용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출처-간호사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