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의료서비스경험조사] 간호사 서비스에 대한 환자 만족도 높아
- 2024.08.02
- 작성자 : 중앙센터
- 조회수 : 111
[2023 의료서비스경험조사] 간호사 서비스에 대한 환자 만족도 높아
의료기관에서 외래 및 입원 서비스를 이용한 환자들의 ‘간호사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이는 보건복지부의 의뢰로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이 실시한 ‘2023년 의료서비스경험조사’ 결과에서 밝혀졌다. 이번 조사는 2023년 7월 24일∼9월 22일 조사원이 가구에 방문해 태블릿을 활용한 면접조사방식으로 진행됐다. 전국 7000가구의 15세 이상 가구원 1만4910명이 조사에 참여했다.
○[외래] 간호사 서비스 만족도 = 담당 간호사가 ‘예의를 갖추어 대해주었다’고 응답한 비율은 93.5%로 나타났다. 2022년 89.3%에 비해 4.2%p 늘었다.
또한 ‘진료절차 등을 알기 쉽게 설명했다’고 응답한 비율은 91.8%로 나타났다. 2022년 88.7%에 비해 3.1%p 늘었다.
○[입원] 간호사 서비스 만족도 = 담당 간호사가 ‘예의를 갖추어 대해주었다’고 응답한 비율은 94.6%로 나타났으며, 2022년 90.2%에서 4.4%p 증가했다.
‘진료 절차 등을 알기 쉽게 설명했다’고 응답한 비율은 93.8%이며, 2022년 88.3%에 비해 5.5%p 증가했다.
‘연락(콜)을 했을 경우 바로 응대했다’고 응답한 비율은 91.1%였으며, 2022년 84.1%에 비해 7.0%p 증가했다.
‘퇴원 후 주의사항에 대해 상세히 설명했다’고 응답한 비율은 93.3%였으며, 2022년 89.1%에 비해 4.2%p 증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