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환자경험평가] ‘간호사 영역’ 만족도 4회 연속 1위
- 2024.09.12
- 작성자 : 중앙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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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환자경험평가] ‘간호사 영역’ 만족도 4회 연속 1위
의료서비스에 대한 환자들의 경험을 평가한 결과 ‘간호사 영역'에 대한 만족도가 평균 85.03점으로 6개 평가영역 중 1위를 차지했다.
‘간호사 영역’ 만족도는 1차 평가(88.81점), 2차 평가(86.11점) 3차 평가(86.38점)에 이어 이번 4차 평가(85.03점)까지 매회 6개 평가영역 중 가장 점수가 높았다.
◇환자경험평가 대상 및 결과 =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강중구)은 ‘2023년(4차) 환자경험 적정성 평가’ 결과를 심사평가원 누리집 및 건강e음 앱을 통해 9월 5일 공개했다.
이번 4차 평가결과 종합점수는 전체 평균 82.44점으로 나타났다. 6개 영역 모두 평균 80점 이상이었으며, 간호사 영역 점수가 가장 높았다.
6개 영역별로 보면 △간호사 영역 = 85.03점 △전반적 평가 = 83.83점 △투약 및 치료과정 = 83.06점 △병원 환경 = 81.15점 △의사 영역 = 81.11점 △환자권리보장 = 80.02점 순으로 나타났다.
4차 환자경험평가는 기존 전화 설문조사 방법에서 모바일웹 설문조사 방법으로 전환해 국민이 언제든 편한 시간에 설문조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설문조사는 2023년 8월∼12월 374개 기관(상급종합병원 45개 및 종합병원 329개)에서 1일 이상 입원하고, 퇴원 후 2∼56일 사이인 성인을 대상으로 했다. 최종 6만4246명이 응답을 완료했다.
◇간호사 영역 만족도 1위 = ‘간호사 영역’ 만족도는 2017년 1차 평가(88.81점), 2019년 2차 평가(86.11점) 2021년 3차 평가(86.38점)에 이어 2023년 4차 평가(85.03점)까지 매회 6개 평가영역 중 가장 점수가 높았다.
간호사 영역을 평가한 4개 문항별 점수를 보면 △환자에 대한 존중/예의 = 86.72점 △경청 = 85.16점 △병원생활 설명 = 83.43점 △환자의 도움 요구 관련 처리 노력 = 84.81점으로 나타났다.
간호사 영역 문항 내용은 △담당간호사는 귀하를 존중하고 예의를 갖추어 대하였습니까? △담당간호사는 귀하의 이야기를 주의 깊게 들어주었습니까? △담당간호사는 병원생활에 대해 알기 쉽게 설명해주었습니까? △담당간호사는 귀하가 도움을 필요로 할 때, 귀하의 요구를 처리하기 위하여 노력하였습니까? 등이다.
평가결과는 심사평가원 누리집 및 건강e음 앱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심사평가원 누리집(www.hira.or.kr)→의료정보→의료평가정보→병원평가 →병원평가 검색→평가항목 ‘환자경험’→세부항목 ‘환자경험’
·모바일 앱(건강e음)→HIRA 건강지도→병원평가 정보→기타→환자경험
△우수 사례집 배포 = 심사평가원은 비교적 낮은 점수가 지속되는 평가결과 개선 유도를 위해 ‘질 향상 활동 우수 사례집’을 제작·배포한다. 이를 통해 의료기관 우수 사례를 공유하고, 하위 기관·신규 참여 기관 등을 대상으로 평가결과 분석 및 상담 등 맞춤형 질 향상 지원사업을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모바일웹 환경에 적절한 평가도구 개선 및 환자경험평가 단계별 확대 등 세부 방안을 마련하고자 ‘환자경험 평가도구 개발 및 평가확대 방안 마련’ 연구를 수행 중이다.
심사평가원 김기원 평가관리실장은 “환자의 참여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모바일웹 조사 도입은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의료 질 향상을 위한 의미 있는 첫걸음이라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의료계, 환자·소비자, 학계와 함께 환자중심 의료문화를 만들어 나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